대학생이 만든 자율주행차, 가능성을 엿보다
2019-07-11 14:43:23 입력



지난 710, 현대자동차가 경기도 화성에 자리한 자동차안전연구소 내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에서 자율주행차 경진대회를 열었다. 지난해 4, 서류와 발표 심사를 통해 선정한 숭실대와 인천대, 포항공대, 인하대, 카이스트 등 12개 팀이 참가해 우열을 가렸다. 현대차는 선발한 팀들에게 각각 연구용 i30 한 대와 7,000만 원을 지원했다.




이번 대회는 ‘V2X(Vehicle to Everything, ·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 혹은 모바일 기기, 도로 등의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 통신을 기반으로 진행했다. 미션 구간은 무단횡단 보행자 인지, 공사구간 우회, 교차로 신호 인지, 사고 구간 회피, 응급차 양보, 하이패스 통과 등 6개로 얼마나 빨리 코스를 완주하는지에 따라 참가팀의 기술력을 평가했다.

 

채점 기준은 구간 별로 다른데 꽤 엄격하다. 보행자 인지 구간에서 너무 빨리 멈추거나, 응급차 양보 구간에서 5초 이내에 양보 모션을 취하지 않으면 패널티를 받는다. 또한 주행 시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도 마찬가지로 불이익을 받는다.

 


자율주행차는 현대자동차 i30를 밑바탕 삼았다. 얼핏 보면 모두 같아 보이지만 대학별로 차체 컬러, 카메라와 센서 위치가 조금씩 다르다. 자율주행 시스템에 쓰는 소프트웨어 로직은 대학 별로 특색을 녹여내 주행속도나 회전 구간에서 스티어링 회전 각도가 모두 달랐다.

 



차체 컬러는 빨간색이 첫 출전, 파란색이 이전에 출전 경험이 있다는 의미다. 자율주행차를 보면 곳곳에 상처가 많은데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는지 짐작케 한다.

 



본선 대회에서 출발 신호에도 불구하고 움직이지 않은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 자율주행차가 안정적으로 움직였다. 뿐만 아니라 긴 곡선 구간에선 꽤 빠른 속도로 움직이면서 좌우 흔들림 없이 라인을 안정적으로 잡았다.

 



하지만 9번째 충북대 팀의 차가 사고구간 회피에서 쏘나타와 충돌했다. 충돌 후 카메라와 센서가 틀어졌는지, 하이패스 통과구간에서 한 쪽으로 치우쳐 달렸지만 추가 충돌 없이 코스를 완주했다. 경미한 사고가 나도 자율주행 시스템엔 큰 문제가 없다고 알린 셈이다.

 


이날 대회에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842.096초로 1등을 차지했다. 이 학교의 김용준 학생은 “16개월 간 고생도 많이 했지만, 기대를 훌쩍 뛰어넘는 결과를 거둬 무척 기쁘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밖에 성균관대학교(927.039)2, 카이스트 유레카팀(1425.028)3등을 차지했다.

 

이번 대회의 상금은 총 2억 원 규모다. 우승팀은 상금 5,000만 원과 해외견학(미국), 준우승팀은 상금 3,000만 원과 해외견학(일본), 3등팀은 상금 1,000만 원, 나머지 팀은 도전상 상금 200만 원을 받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미래자동차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제 자동차에 직접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1995년부터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201010회 대회부터는 완성차 업체 최초로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라는 연구테마로 실제 무인자동차를 제작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또한 이번 대회 코스인 케이시티는 36부지에 자동차전용도로, 도심부도로, 교외도로, 자율주차시설 등 도시환경을 그대로 재현했을 뿐 아니라 V2X 통신과 같은 첨단설비를 갖춰 실제 도로와 같은 조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마음껏 실험할 수 있다.


글 강동희 기자

사진 강동희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

로드테스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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