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고친 메르세데스-벤츠 GLC 출시...무엇이 바뀌었나?
2020-01-13 11:08:24 입력



메르세데스-벤츠 GLC 쿠페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가 오늘(13) GLCGLC 쿠페 부분변경 신차를 출시했다. 이름 끝에 붙은 ‘C’로 엿볼 수 있듯, SUV계의 벤츠 C-클래스다. D세그먼트 중형 SUV인 셈이다. 신차 주요 특징은 새로이 들어간 최신 벤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다.

 

부분변경 전 GLC

부분변경 후 GLC

분위기부터 사뭇 다르다. 범퍼와 헤드램프를 모두 교체하면서 더 과감한 인상으로 거듭났다. 다이아몬드 패턴을 박아 넣은 그릴은 역사다리꼴 모양으로 바뀌며 크기를 키웠고, 아래 공기 흡기구는 좌우를 하나로 이어 존재감이 더욱 또렷하다. 반면 헤드램프는 최신 LED 기술을 바탕으로 크기를 줄여 날카로운 눈매로 빚었다. 참고로 신형은 AMG 스타일로 꾸민 AMG 라인이 모두 기본이다.

 

메르세데스-벤츠 GLC(미국형)

메르세데스-벤츠 GLC 쿠페

부분변경이기에 윤곽은 거의 비슷하다. 크기도 마찬가지다. 길이와 너비, 높이가 각각 4,670, 1,900, 1,640로 이전과 완전히 같다. 다만 쿠페는 조금 스타일이 바뀌었다. 벤츠 설명에 따르면 A필러(앞 유리창 좌우 기둥) 경사각을 더 대담하게 조율해, 지붕 윤곽이 낮아졌다. 덩치는 일반 GLC보다 길고 납작한 길이 4,740, 너비 1,890, 높이 1,600.

 

부분변경 전 GLC 뒷모습

부분변경 후 GLC 뒷모습

뒤쪽 변화 역시 크지 않다. 범퍼 아래 끝단에 달라붙은 디퓨저 스타일과 배기구 장식 모양을 바꿨으며, 테일램프를 교체했다. 기존 3단으로 나뉘었던 테일램프 속 그래픽을 한 덩어리로 큼직하게 바꾸어 오래된 분위기 환기를 노렸다.

 

부분변경 전 GLC 실내

부분변경 후 GLC 실내

요즘 벤츠를 따라 실내엔 온갖 화면을 더했다. 계기판에 12.3인치 모니터가 들어가고, 가운데엔 10.25인치 가로로 길쭉한 모니터가 달렸다. 디지털 계기판은 운전자 취향에 따라 클래식, 프로그레시브, 스포츠 등 다양하게 꾸밀 수 있다. 아울러 계기판 뒤편엔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들어간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0.25인치 센터패시아 모니터가 들어갔다

가장 큰 특징은 엠벅스(MBUX). 지능형 음성 인식 기능으로 추워등의 간단한 명령어로 공조장치를 조작하는 등 자동차 여러 기능을 손쉽게 주무를 수 있다. 날씨 등의 최신 정보 검색도 가능하다.

 

GLC 300에 들어간 직렬 4기통 M264 2.0L 가솔린 터보 엔진

파워트레인은 직렬 4기통 M264 2.0L 가솔린 터보 엔진 하나다. 이전보다 개선을 거쳐, 최고출력은 13마력 오른 258마력을 내며, 최대토크는 이전과 같은 37.7·m. 덕분에 GLC는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시간이 6.2초로 0.3초 줄었으며, GLC 쿠페는 이보다 0.1초 느린 6.3초 걸린다. 효율도 끌어올렸다. 신형 GLCL9.8, GLC 쿠페는 9.7를 주행한다. GLC 쿠페는 이전과 같지만, GLC0.6/L 올랐다.

 

운전대 왼쪽에서 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첨단 기능은 차선 이탈과 사각지대 충돌 위험을 방지하는 차선 이탈 장비 패키지가 기본으로 들어간다. 고급 모델인 프리미엄은 설정 속도에 따라 앞 차와 간격을 조절하며 달리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과 교차로 충돌 방지 기능이 들어간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를 더 누릴 수 있다.

 

이 외에도 시동 끈 후에도 3초간 주변에서 다가오는 사물을 인지해 경고하는 하차 경고 어시스트,’ 뒤 쪽 차가 달려올 때 제동등을 점멸하고 충돌 직전 앞뒤 바퀴를 단단히 묶어 상해를 줄이는 프리-세이프® 플러스기능 등이 들어갔다.

 

GLC 쿠페(왼쪽)와 GLC(오른쪽)

GLCGLC 쿠페는 각각 두 개 등급으로 판매한다. GLC 300 4매틱은 7,220만 원, GLC 300 4매틱 프리미엄은 7,950만 원, GLC 300 4매틱 쿠페는 7,650만 원, GLC 300 4매틱 쿠페 프리미엄은 8,300만 원이다.

 

고성능 모델인 메르세데스-AMG GLC 43 쿠페

벤츠는 이후 고성능 메르세데스-AMG 라인업을 비롯해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글 윤지수 기자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 GLC & GLC 쿠페 주요 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