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고친 미니 클럽맨 출시...‘대체 뭐가 다르니?’
2019-10-21 18:17:02 입력



 

오늘(21일) MINI(이하 미니)가 신형 클럽맨을 출시했다. 지난 2015년 출시한 3세대 클럽맨을 바탕으로 소폭 뜯어고친 부분변경 신차다. 대체 어디가 바뀌었을까? 얼핏 보면 구형과 다른 점을 찾기 어렵다. 그래서 두 눈 크게 뜨고 샅샅이 살펴봤다.

 

글 윤지수 기자

사진 MINI, 윤지수

 

미니 클럽맨의 시초 모리스 미니 트래블러(1960). 이미 이때부터 뒷문이 양쪽으로 열렸다

1세대, 2세대, 3세대 클럽맨(왼쪽부터)


본격적인 비교에 앞서 클럽맨 간략 소개부터. 클럽맨은 오늘날 미니 해치의 왜건 모델이다. 더 넓은 공간과 트렁크가 특징. 역사는 미니 해치 못지않다. 1960년 미니를 바탕으로 뒤를 늘린 ‘모리스 미니 트래블러’가 그 시초다. 무려 59살이나 먹은 셈이다. 이후 1969년 등장한 ‘미니 클럽맨 에스테이트’를 1세대로 보며 2008년 2세대, 2015년 3세대가 등장했다. 그리고 오늘 3세대를 소폭 개선한 부분변경 신차가 나왔다.

 

부분변경 전 클럽맨(왼쪽)과 신형 클럽맨(오른쪽)

구형 헤드램프(왼쪽)와 신형 헤드램프(오른쪽)


신차는 일단 헤드램프가 총명하다. 아래가 잘렸던 주간주행등이 이제 완벽한 원을 그리며, 한가운데 LED 프로젝션 렌즈는 아래위를 짓눌러 네모난 모양으로 바꿨다. 흰색 조명으로 테두리를 감싼 안개등도 신선한 분위기를 돕는다. 그릴은 가운데 품던 굵직한 막대를 떼어냈다. 다만, 공기저항 등을 고려해 진짜 구멍 뚫린 부분은 이전과 비슷하다.

 

부분변경 전 클럽맨(왼쪽)과 신형 클럽맨(오른쪽)

구형 사이드미러(왼쪽)와 신형 사이드미러(오른쪽)


옆에선 근육질로 바뀐 사이드미러가 눈에 띈다. 달걀처럼 매끈했던 이전 사이드미러에 각을 세웠다.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리지만, 공기 저항은 확실히 줄었다. 그리고 휠이 다르다. 가장 비싼 ‘쿠퍼 S’와 ‘쿠퍼 SD’ 등급 기준 1인치 더 큰 18인치 휠이 들어간다. 검은색 페인트와 은색 스포크가 강렬한 대비로 눈길을 끈다.

 

부분변경 전 클럽맨(왼쪽)과 신형 클럽맨(오른쪽)

구형 테일램프(왼쪽)와 신형 테일램프(오른쪽)


화룡점정은 뒷모습이다. 최신 미니처럼 영국 국기(유니언잭) 모양을 표현한 테일램프가 들어갔다. 신차의 가장 눈에 띄는 포인트다. 특히 범퍼에만 브레이크등이 들어왔던 이전과 달리 이제 문짝에 달린 테일램프에도 브레이크등이 들어온다. 그럼 범퍼에 달린 브레이크등과 방향지시등은 뭐냐고? 그건 뒷문을 열었을 때 작동한다. 문을 열었을 때에도 뒤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마련해놓았다.

 

인디언 서머 레드 색깔 클럽맨


밖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특징은 색깔이다. 미니는 “독보적이며 독창적인 새 색깔을 추가했다”고 강조할 정도로 특별한 색을 더했다. 이름하여 ‘인디언 서머 레드’ 페인트다. 분홍 물감에 회색 물감 섞은 분위기가 차분하면서도 색다르다.

 

부분변경 전 클럽맨(왼쪽)과 신형 클럽맨 실내(오른쪽)

신형 클럽맨은 전자식 변속레버를 품는다


실내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변속레버. 쿠퍼와 쿠퍼 S 등급에 7단 더블클러치 변속기를 품으면서, 과거 ‘드르륵’ 움직이던 변속레버를 버리고 전자식 변속 레버를 넣었다. 이제 한층 우아하게 변속레버를 까딱일 수 있다.

 

검은색 페인트로 칠한 레터링을 액세서리로 고를 수 있다


이 밖에 신형 클럽맨은 아이폰을 무선 연결해 쓸 수 있는 무선 애플 카플레이를 품었고, 반짝이는 검은색 페인트로 칠한 레터링과 엠블럼 등 여러 액세서리를 추가했다.


클럽맨 쿠퍼 S 엔진룸. 최고출력 192마력을 내는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이 들어간다


클럽맨은 두 개의 가솔린 엔진과 두 개의 디젤 엔진을 품는다. 가솔린은 최고출력 136마력 3기통 1.5L 터보 엔진 품은 쿠퍼와 최고출력 192마력 4기통 2.0L 터보 엔진이 들어간 쿠퍼 S로 나뉜다. 디젤은 최고출력 150마력 4기통 2.0L 쿠퍼 D, 최고 190마력 4기통 2.0L 쿠퍼 SD로 나뉜다. 모두 이전과 같은 출력이다. 향후 미니는 고성능 모델 JCW 클럽맨을 우리나라에 출시할 예정이다.

 


미니 클럽맨은 가솔린 세 개, 디젤 세 개씩 총 여섯 개 선택지로 나뉜다. 가격은 가솔린 쿠퍼가 3,640만원, 쿠퍼 하이트림 4,190만원, 쿠퍼 S 4,760만원이다. 디젤은 쿠퍼 D가 4,000만원, 쿠퍼 D 하이트림 4,380만원, 쿠퍼 SD 4,980만원이다. 대부분 이전과 거의 비슷하며, 쿠퍼 SD만 90만 원 가격이 올랐다.

 

우리나라 미니 판매량과 클럽맨 비중 표


한편, 미니는 그동안 꾸준히 우리나라 판매량을 늘려왔다. 2015년 7,501대에서 지난해 9,191대로 3년간 22.5% 성장했다. 올해는 9월까지 총 7,438대를 판매해, 처음으로 1만대 판매 돌파를 앞두고 있다. 미니는 앞으로 자동차를 넘어 패션, 리빙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진화할 계획이다.


<제원표>

 

항목

단위

뉴 미니 쿠퍼

클럽맨

뉴 미니 쿠퍼

하이트림 클럽맨

뉴 미니 쿠퍼 S

클럽맨

가격(V.A.T. 포함)

만원

3,640

4,190

4,760

공차 중량

kg

1,480

1,480

1,515

전장/전폭/전고

mm

4,266 / 1,800 / 1,441

4,266 / 1,800 / 1,441

4,266 / 1,800 / 1,441

휠베이스

mm

2,670

2,670

2,670

배기량

cc

1,499

1,499

1,998

엔진

 

3기통 MINI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3기통 MINI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4기통 MINI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최고출력

마력/rpm

136/4500-6500

136/4500-6500

192/5000-6000

최대토크

kg·m/rpm

22.4/1480-4100

22.4/1480-4100

28.6/1350-4600

안전 최고 속도

km/h

205

205

228

0-100km/h 도달 시간

sec

9.2

9.2

7.2

정부 공인 표준 연비

km/l

11.5

11.5

10.6

이산화탄소 배출량

g/km

147

147

161

연료 탱크 용량

ltr

50

50

50

타이어 규격

 

225/45 R17

225/45 R17

225/40 R18

휠 규격

 

7.5J X 17 Light Alloy

7.5J X 17 Light Alloy

8J x 18 Light Alloy

항목

단위

뉴 미니 쿠퍼 D

클럽맨

뉴 미니 쿠퍼 D

하이트림 클럽맨

뉴 미니 쿠퍼 SD

클럽맨

가격(V.A.T. 포함)

만원

4,000

4,380

4,980

공차 중량

kg

1,575

1,575

1,595

전장/전폭/전고

mm

4,266 / 1,800 / 1,441

4,266 / 1,800 / 1,441

4,266 / 1,800 / 1,441

휠베이스

mm

2,670

2,670

2,670

배기량

cc

1,995

1,995

1,995

엔진

 

4기통 MINI 트윈파워 터보 디젤

4기통 MINI 트윈파워 터보 디젤

4기통 MINI 트윈파워 터보 디젤

최고출력

마력/rpm

150/4000

150/4000

190/4000

최대토크

kg·m/rpm

35.7/1750-2500

35.7/1750-2500

40.8/1750~2500

안전 최고 속도

km/h

210

210

225

0-100km/h 도달 시간

sec

8.8

8.8

7.7

정부 공인 표준 연비

km/l

14.1

14.1

13.4

이산화탄소 배출량

g/km

134

134

142

연료 탱크 용량

ltr

50

50

50

타이어 규격

 

225/45 R17

225/45 R17

225/40 R18

휠 규격

 

7.5J X 17 Light Alloy

7.5J X 17 Light Alloy

8J x 18 Light Alloy


 

 

로드테스트 기자

RELATED ARTICLE
‘MINI 유나이티드’, 2,200여 명 MINI팬들과 함께한 최고의 축제
- 올해 MINI 탄생 60주년을 기념하는 여정의 마지막 장으로 에버랜드와 협업- MINI 고객은 물론 에버랜드 방문객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역대급 축제의 장 마련-...
BMW 그룹 코리아, 가을맞이 카 액세서리 및 라이프스타일 캠페인 실시
- BMW/MINI 오리지널 카 액세서리 및 라이프스타일 제품 20%, 타이어 10% 할인- BMW M 퍼포먼스 클럽 멤버, 25% 할인된 가격으로 M 퍼포먼스 제품 구매- 다양한 ...
MINI, 에버랜드와 손잡고 60주년 대미 장식할 MINI 유나이티드 행사 개최
- 오는 11월 2일, 에버랜드서 MINI 고객과 함께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역대급 MINI 축제 개최- 6년만에 돌아온 MINI 유나이티드를 비롯해 MINI 플리마켓, MINI ...

COMMENT
이 기사에 댓글 달기
확인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LOGIN
JOIN
MORE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운로 226, 704호   상호:로드테스트   사업자등록번호:214-14-37909   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 02756
발행·편집인:김기범   청소년보호책임자:김기범   등록인:2013년 7월 31일   전화:(02)533-7477   이메일:ceo@roadtest.kr
Copyright(c) 2013 Roadtes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