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신형 카이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종 공개
2019-08-13 09:03:47 입력



포르쉐가 총 4종의 신형 카이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였다. 먼저 고성능 2종 소개부터.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 라인업(쿠페 포함)V8 4.0L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 리튬 이온 배터리를 짝 지었다. 8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려 시스템 총 출력 680마력의 막강한 힘을 뿜는다. 최대토크는 91.8㎏‧m.

 



그 결과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 불과 3.8초 만 필요하다. 최고속도는 시속 295. 핵심은 연료효율이다.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지만, 복합연비는 유럽 NEDC 기준 3.9-3.7L/100(연료)19.6-18.7h/100(전기). 순수 전기모드로 최대 40까지 달릴 수도 있다. 일반적인 도심 출퇴근 환경에선 전기차처럼 쓸 수 있는 셈이다.

 

또한 포르쉐에 따르면, E-파워(E-Power) 주행 모드에서 전기 모터만으로 최대 시속 135까지 달릴 수 있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도 기본 사양이며 하이브리드 오토,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등의 주행모드를 담았다. ‘정점’ 918 스파이더로부터 가져온 부스트 전략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트렁크 바닥 아래 자리하며 용량은 14.1h. 고전압 배터리는 16 암페어 퓨즈의 400 볼트 연결 사용 시 표준 7.2온보드 AC 차저로 2.4시간 이내에 완충할 수 있다. 230볼트, 10암페어의 가정용 충전기로는 완충까지 6시간이 걸린다.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 또는 포르쉐 커넥트 앱(스마트폰 및 애플® 와치)을 통해 예약도 가능하다.

 

또한,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와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 쿠페는 확장된 기본 사양이 특징이다. 포르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PDCC) 전기 롤 스태빌라이제이션 시스템,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PTV Plus) 리어 액슬 디퍼렌셜 록, 포르쉐 세라믹 콤포지트 브레이크(PCCB)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 공기역학 디자인의 21인치 경량 알로이 휠이 주인공이다.

 



더욱이 차체 컬러와 같은 휠 아치, 파워 스티어링 플러스와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아울러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가 포함된 어댑티브 3 챔버 에어 서스펜션은 전형적인 포르쉐의 역동적인 주행 성능은 물론 편안함까지 보장한다. 최대 22인치 경량 알로이 휠과 리어 액슬 스티어링 또한 옵션으로 더할 수 있다.

 



포르쉐는 모든 카이엔 모델에 기본 사양으로 완전한 연결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내비게이션, 스마트 온라인 보이스 컨트롤, 공공 충전소 검색이 가능한 광범위한 포르쉐 커넥트(Porsche Connect)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연식 변경되는 모든 카이엔 파생 모델에는 무선 애플 카플레이®, C타입 USB 포트, 그리고 충전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거치대가 옵션 사양으로 들어간다. 더욱이 모든 포르쉐 하이브리드 모델은 보조 에어 컨디셔닝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PCM과 포르쉐 커넥트 앱을 통해 직접 원격으로 제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시동을 걸지 않고도 주행 전 난방 및 냉방 등 실내 온도 조절을 할 수 있다.

 



이외에 LED 헤드라이트와 속도 제한 기능의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카메라 기반의 보행자 보호 및 전후방 파크 어시스트를 넣었고, 카이엔 쿠페는 리어 뷰 카메라 시스템까지 심었다. LED 매트릭스 빔 헤드라이트와 헤드업 디스플레이, 열 감지 카메라가 장착된 나이트 비전 어시스트, 그리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의 포르쉐 이노드라이브 디지털 코파일럿, 레인 키핑 어시스트, 도로 표지판 인식 기능, 액티브 레인 가이던스, 교차로 지원 및 비상 제동 기능은 옵션으로 제공한다.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 외에 카이엔 E-하이브리드(쿠페 포함) 라인업도 나왔다. V6 3.0L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 리튬 이온 배터리를 맞물려 시스템 총 출력 462마력, 최대토크 71.4㎏‧m를 뿜는다. 0시속 100가속은 5.1초에 끊을 만큼 화끈하다. 최고속도는 시속 253이며 순수 전기모드로 최대 43까지 달릴 수 있다.

 

가격은 카이엔 E-하이브리드가 91,684유로(12,515만 원), 쿠페가 95,968유로(13,100만 원)부터 시작한다. 카이엔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172,604유로(23,561만 원), 쿠페가 176,293유로(24,064만 원)부터 시작한다. 국내 출시일정 및 가격정보는 미정이다.

 

글 강준기 기자

사진 포르쉐

로드테스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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