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메간 R.S. 가격과 스펙 공개…i30 N 정조준
2018-01-10 17:07:40 입력



르노가 빚은 핫 해치 메간 R.S. 다부진 체격과 화끈한 운동성능으로 폭스바겐 골프 GTI와 혼다 시빅 타입 R, 포드 포커스 RS 등과 함께 전 세계 고성능 해치백 시장을 이끌어왔다. 지난 8(현지시간) 르노가 신형 메간 R.S.의 가격과 성능제원을 공개하면서 마니아들의 관심을 끌었다. 37,600유로(한화 약 4,803만 원)부터 시작한다. 현대 i30 N과도 한 판 붙을 예정.

 

유럽 현지 모델이지만 겉모습은 퍽 친숙하다. C자형 주간주행등과 라디에이터 그릴 등이 르노삼성 SM6, QM6와 닮은 까닭이다. 고성능 모델인 만큼 그릴 속에 벌집 패턴을 빼곡히 채웠고, 체커기에서 본 딴 안개등 디자인도 남다른 존재감을 뽐낸다. 일반 메간보다 앞뒤 펜더 너비를 각각 60, 45넓게 빚어 안정감 있어 보인다. 또한, 길쭉한 테일램프와 큼직한 센터 머플러, 서슬 퍼런 디퓨저도 눈에 띈다.

 



궁금한 보닛 속엔 직렬 4기통 1.8L(1,798cc) 가솔린 터보 엔진이 똬리를 틀었다. 최고출력 280마력, 최대토크 39.8㎏‧m을 뿜는다. 구형보다 배기량은 0.2L 줄었지만, 출력과 토크가 각각 7마력, 3.1㎏‧m 더 높다. 또한, 6단 수동 또는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짝 짓고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을 5.8초에 끊는다. 르노에 따르면 혼다 시빅 타입 R에게 뺏긴 뉘르부르크링 랩타임 기록도 다시 가져올 예정이다.

 

가령, 2014년엔 폭스바겐 그룹 내 세아트 쿠프라가 7584의 기록으로 뉘르부르크링 랩타임 8분벽을 허물었고, 르노 메간 R.S. 275 트로피R(75436), 폭스바겐 골프 GTI 클럽스포트S(74719), 혼다 시빅 타입 R(7438)이 차례차례 신기록을 갱신했다. 참고로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가 75000의 기록을 갖췄고, 포르쉐 911 GT2(2000년 기록)74600이다. 요즘 세대의 앞바퀴 굴림 해치백이 한 세대를 풍미한 수퍼카보다 빠르다는 단서.



 



메간 R.S.의 핵심은 4컨트롤(4CONTROL) 시스템이다. 동급 모델 가운데 유일한 4륜 조향 시스템이다. 가령, 뒤 차축에 전자식 액츄에이터를 심어 주행 상황에 따라 뒷바퀴를 비트는 장비다. 가령, 저속에선 뒷바퀴를 앞바퀴가 반대 방향으로 틀어 민첩함을 챙기고, 고속에선 같은 방향으로 틀어 안정감을 높인다. 마치 휠베이스가 늘어난 효과를 줄 수 있다.


옵션

가격

컵 팩(Cup Pack) : 트랙 주행을 위한 섀시 세팅, LSD, 브렘보 브레이크 캘리퍼

1,500유로(191만 원)

컬러 헤드 업 디스플레이

400유로(51만 원)

19인치 블랙 다이아몬드 컷 알로이 휠

1,000유로(127만 원)

알칸타라 팩(기본은 나파가죽)

1,500유로(191만 원)

이지 파킹 팩(주차 옵션)

500유로(63만 원)

보스 서라운드 디지털 오디오

600유로(76만 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300유로(38만 원)

R.S. 모니터

250유로(31만 원)

R.S. 모니터 익스퍼트(스마트폰 활용&스포츠 카메라 기능)

450유로(57만 원)

익스클루시브 오렌지 토닉 바디 컬러

1,600유로(204만 원)

익스클루시브 시리어스 옐로우 바디 컬러

1,600유로(204만 원)

썬루프

800유로(102만 원)

 

각종 옵션을 더해 나만의 메간 R.S.를 만들 수도 있다. 기본 메간 R.S.는 스포츠 섀시 세팅으로 일상 주행이 주 용도인 운전자에게 안성맞춤이다. 여기에 컵 팩을 곁들이면 서킷 주행을 위한 단단한 서스펜션과 LSD, 브렘보 브레이크 캘리퍼를 물린다. 또한, 18인치 기본 휠 대신 19인치 다이아몬드 컷 알로이 휠도 신을 수 있다.


글 강준기 기자

사진 르노

로드테스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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