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속의 레이싱카, 람보르기니 에센자 SCV12 40대 한정 출시
2020-07-31 09:36:29 입력



람보르기니가 아주 멋진 꿈 속의 레이싱카를 출시했다. 람보르기니는 31일, 트랙 전용 하이퍼카 ‘에센자 SCV12(Essenza SCV12)’를 40대 한정판으로 선보인다


에센자 SCV12는 람보르기니의 모터스포츠 전담 부서인 스콰드라 코르세(Squadra Corse)가 개발하고 모터스포츠 전담 디자인 센터인 센트로 스틸레(Centro Stile)가 디자인했으며, 미우라 조타(Miura Jota), 디아블로 GTR(Diablo GTR)과 같은 역사적인 람보르기니 레이싱 모델을 계승한다.

 




이 모델에는 람보르기니가 개발한 가장 강력한 V12 자연 흡기 엔진을 탑재했다. 레이싱 프로토 타입에서 영감을 받은 공기역학을 반영했고, 궁극적 주행 경험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기술 솔루션과 결합했다. 

  

에센자 SCV12는 아쉽게도 일반 도로에서는 탈 수 없다. 유구한 람보르기니의 레이스 경험을 기반으로 한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적용해 트랙 전용 모델로 개발됐다. V12 엔진은 고압 압축 공기압(RAM) 효과를 활용해 파워를 끌어올린 덕분에 역대 가장 높은 최고 출력인 830마력을 발휘한다. 





배기 파이프는 엔진음을 강조하기 위해 배기 전문 회사인 카프리스토(Capristo) 사가 특별히 손봤다. 배압을 낮춰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더 강한 출력을 견뎌낼 수 있도록 새로운 X-트랙 시퀀셜 6단 기어박스를 장착했다.


내부에는 레이싱카에 흔히 있는 롤케이지가 없다. 차세대 탄소 섬유 모노코크 섀시 덕분에 1.66 hp/kg의 탁월한 중량 대비 출력비가 특징이다. 또한 FIA 프로토타입 안전 규칙을 따르도록 개발된 최초의 GT 자동차다.






또한, 변속기에 직접 장착된 푸시-로드(push-road) 리어 서스펜션이 적용됐다. 이는 레이싱 프로토타입에서 영감을 받은 키네마틱(kinematic) 솔루션으로 트랙 주행에서도 최대 민첩성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브레이크 전문 업체 브렘보(Brembo) 모터스포트가 개발한 고성능 브레이크 디스크와 캘리퍼, 마그네슘 림(앞쪽 19인치, 뒤쪽 20인치)과 트랙 전용 피렐리 타이어를 장착했다. 

 

에센자 SCV12의 공기역학은 람보르기니 스콰드라 코르세의 GT 레이싱 경험을 통해 기존 GT3 레이싱 모델 보다 더욱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시속 250km에서의 다운포스 1,200kg라는 놀라운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에센자 SCV12의 디자인은 람보르기니의 모터스포츠 전담 부서 스콰드라 코르세의 설립 이후 람보르기니가 생산하는 모든 경주용 자동차를 디자인한 센트로 스틸레의 창작 작업 결과다. 에센자 SCV12의 차체 구조는 피트스톱 중 필요할 때 신속하게 교체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요소만으로 구성됐다.

  

에센자 SCV12 고객 40명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서킷에서 그들의 하이퍼카를 운전할 수 있는 독점적인 클럽의 일원이 된다.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는 본사가 위치한 이탈리아 산타가타 볼로냐에 에센자 SCV12 클럽을 위한 새로운 격납고를 지었으며, 개인별 전용 차고와 앱을 이용해 24시간 차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웹캠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또한 공식 람보르기니 레이싱 드라이버들의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유사한 "람보르기니 스콰드라 코르세 드라이버 랩(Lamborghini Squadra Corse Drivers Lab)"을 운영한다.





2021년부터는 FIA Grade1 인증을 받은 여러 서킷에서 관련한 트랙 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이다. 스콰드라 코르세의 기술진은 르망 24시 내구레이스(Le Mans 24 Hours)의 5회 수상자이자 훌륭한 코치인 마르코 마펠리(Marco Mapelli) 람보르기니 스콰드라 코르세 팩토리 드라이버의 지원을 받게 된다.


글 로드테스트 편집부

사진 람보르기니

 

로드테스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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