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 2018 베이징 모터쇼서 iX3 콘셉트 공개
2018-04-26 08:57:32 입력


- 5세대 BMW e드라이브 기술 및 새로운 아키텍처 탑재
- BMW 그룹 SAV 라인업 최초 순수 전기차

BMW iX3 콘셉트는 한층 진보한 5세대 BMW e드라이브(eDrive) 기술과 새로운 아키텍처를 앞세운 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Sports Activity Vehicle, SAV) 라인업 최초의 순수 전기차이자, BMW 그룹 전동화 전략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는 모델이다.

이러한 친환경 차량 개발 확대는 미래 이동성의 핵심 트렌드인 자율주행, 커넥티드, 전기차 및 공유 서비스를 일컫는 ‘ACES(Automated, Connected, Electrified, Shared)’의 핵심 중 하나이자 BMW 그룹의 ‘넘버원 넥스트(NUMBER ONE > NEXT)’ 전략의 일환이다. BMW 그룹은 순수 전기 이동성을 브랜드의 핵심 라인업인 SAV 모델까지 확장함으로써, 전기 이동성 영역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강화할 예정이다.

혁신적인 구조와 강력한 성능을 갖춘 5세대 e드라이브 기술


BMW iX3 콘셉트가 선보이는 혁신 중 하나는 5세대 BMW e드라이브 기술이다. 강력한 신형 배터리를 장착한 e드라이브 시스템은 가볍고, 확장성이 높으며 놀라울 정도로 간편한 구조를 자랑한다. 특히, 분리된 전기 드라이브 시스템 내에 전기모터와 변속기, 전장 장비를 하나로 통합해 차량의 성능 및 주행 거리 향상, 중량 감소는 물론 공간성과 유연성 부분에서도 상당한 수준의 발전을 이루어 냈다.

5세대 전기모터는 200㎾(270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70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를 통해 한번 충전 시 400㎞(WLTP 기준) 이상의 주행 거리를 보장한다. BMW iX3 콘셉트는 이를 통해 BMW 특유의 운전의 즐거움과 배출가스 없는 쾌적한 주행을 제공한다.

지속가능한 이동성을 위한 유연한 아키텍처


iX3 콘셉트는 완전히 새로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전륜구동, 후륜구동, 사륜구동 시스템을 모두 지원하는 이 새롭고 유연한 아키텍처는 향후 개발되는 BMW 그룹 내 내연기관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배터리 방식 등 다양한 드라이브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다. 이에 따라 BMW 그룹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풍성한 모델 라인업을 구축,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전기 자동차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확장 가능한 부품 및 유연한 생산


BMW 그룹은 모듈화된 설계를 통해 부품 확장성을 혁신적으로 높였다. 전기모터, 변속기, 전장 장비를 하나의 부품으로 통합한 e드라이브 시스템은 어떤 형태의 자동차에도 쉽게 장착할 수 있다.

모듈화 디자인은 차세대 고전압 배터리 개발에도 적용되었으며, 배터리 성능, 용량, 충전 효율과 내구성을 대폭 개선했다. 이와 더불어, 배터리 셀 프로토타입 생산을 통해 새로운 배터리 공급자도 같은 수준의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BMW 그룹은 진보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생산을 이어가고 있다. BMW e드라이브 전기모터는 희귀 광물 없이 제작 가능하다. 덕분에 희귀 광물 수급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전동화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

현재 BMW 그룹의 전기 자동차는 전세계 10개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e드라이브 부품은 독일 딩골핑, 중국 선양, 미국 스파턴버그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특히 BMW 그룹 딩골핑 공장은 전기 구동계 시스템 네트워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로드테스트 기자

RELATED ARTICLE
메르세데스-벤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얹은 C 200 공개
지난 3월 메르세데스-벤츠는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에서 C-클래스 부분변경 모델을 선보였다. 디자인과 일부 내용을 공개했지만 가장 큰 화두인 48V 마일드 하이...
‘EQ900 제친 벤츠 S-클래스’, 국내 대형차 시장 TOP 10
우리나라는 ‘대형차 천국’이다. 메르세데스-벤츠만 봐도 알 수 있다. 2017년 한국은 미국, 중국 다음으로 S-클래스를 많이 팔았다. 대형차의 기세는 여전히 대...
BMW 그룹 코리아, 프리미엄 오페라 ‘라 보엠’ 고객 초청 공연 개최
BMW 그룹 코리아(대표 김효준)가 6월 13일부터 14일까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푸치니의 오페라 ‘라 보엠’ 고객 초청 공연을 선보였다.이번 공연은 7시리...

COMMENT
이 기사에 댓글 달기
확인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LOGIN
JOIN
MORE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운로 226, 316호   상호:로드테스트   사업자등록번호:214-14-37909   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 02756
발행·편집인:김기범   청소년보호책임자:김기범   등록인:2013년 7월 31일   전화:(02)533-7477   이메일:ceo@roadtest.kr
Copyright(c) 2013 Roadtes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