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코리아, 2017년 판매 26.9%↑ '4년 연속 고공성장'
2018-01-15 09:48:00 입력


- XC60이 베스트셀링 모델이자 성장률 가장 높은 모델로서 2017년 국내 판매 견인
- 플래그십 모델인 90 클러스터의 판매 비중 41.5% 차지, 프리미엄 브랜드로 위상 강화
- 크로스 컨트리와 SUV의 두드러진 성장… SUV시장에서의 경쟁력 재확인
- 올해, 소형 SUV ‘XC40’ 출시로 SUV 라인업 완성…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서의 위상 제고 예정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가 2017년 총 6,604대를 판매하며, 역대 최다 판매기록을 경신했다. 볼보자동차는 지난 해 8월, 연간 목표한 판매 대수를 6,300대에서 6,500대로 상향 조정했는데, 이마저도 훌쩍 넘어섰다.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은 2016년과 비교해 3.5% 성장에 머물렀다. 반면 볼보자동차코리아는 5,206대를 판매한 2016년 대비 26.9% 성장했다. 특히, 볼보자동차는 2014년 이후 4년 연속 20%가 넘는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지난 3년 동안 120%가 넘는 성장을 기록했다는 점에서도 주목 받고 있다. (2014년 성장률: 51.8%, 2015년 성장률: 42.4%, 2016년 성장률: 22.8%, 모두 전년도 대비 / 2014년-2017년 성장률: 121.9%)

베스트셀링 모델은 프리미엄 미드(Mid-size) SUV 인 XC60이다. XC60은 볼보 브랜드 내에서 성장률이 가장 높은 모델로도 이름을 올렸다. 1세대 XC60과 지난 9월 출시한 2세대 ‘더 뉴 XC60’ 모두 판매 호조를 보여 연 1,555대를 판매했으며, 전년 대비 70.7% 성장했다. 특히, 신형 XC60이 출시 이후 누적계약 2,500대를 돌파하며, 연간 판매 목표 대수를 3달 만에 달성해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더불어, 볼보자동차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90 클러스터의 높은 인기가 판매 성장을 한 몫 거들었다. 세단인 S90, SUV인 XC90, 크로스오버 모델인 크로스 컨트리가 각각 1,377대, 1,066대, 299대 판매됐으며, 전체 판매량 중 41.5%의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전체적으로, 차별화된 '스웨디시 럭셔리'를 내세운 볼보자동차의 신제품의 활약이 두드러졌다고 볼 수 있다. 볼보자동차는 2016년 선보인 XC90 출시를 시작으로, 심플함과 기능미를 앞세운 ‘스칸디나비안 럭셔리 디자인’을 전면에 내세웠다. 또, ‘사람 중심’ 철학을 강조하며, 자사의 최신 반자율주행기술과 긴급제동시스템, 자동주차 기능과 같은 최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자사의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상품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가장 최근에 출시한 더 뉴 XC60의 상위 트림인 인스크립션의 비중이 95%에 육박한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볼보자동차가 내세우는 차별화된 스웨디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됐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더불어, 볼보자동차에게 2017년은 자동차 시장의 최대 격전지였던 SUV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인한 한 해였다. XC90, XC60, 크로스 컨트리와 같은 RV 판매량이 전체 판매의 51.5%를 차지했다. RV 판매량은 전년대비 29% 증가했다. 세부 모델 별로는, XC60과 XC90, 크로스 컨트리(V60) 순으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XC60: 70.7%, XC90: 36.3%, 크로스 컨트리(V60): 34.6%, 모두 전년대비)

볼보 SUV의 성장은 2018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오는 2분기, 볼보는 최초의 소형 SUV인 XC40 출시를 통해 자사의 SUV 라인업을 완성한다. 볼보자동차가 새롭게 개발한 소형차용 플랫폼인 'CMA(Compact Modular Architecture)'을 적용한 첫 번째 차량으로,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 도심형 SUV를 지향한다.

또한, 2017년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1000억 원 투자를 발표한 바 있는 볼보는 2018년에도 신규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공격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현재 총 20개의 전시장과 19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2018년 말까지 각각 총 26곳까지 늘릴 방침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지난해 더 뉴 크로스 컨트리와 XC60같은 핵심 전략 모델을 선보이며 브랜드 강화에 주력했다"며, "2018년은 XC40출시와 지속적인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에 국내 대학에 교육실습용 차량을 제공하고, 장애아동 복지 증진에 힘써왔던 볼보자동차는 올해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장애어린이 지원사업을 이어가는 동시에,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등 보다 폭넓은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로드테스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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