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11월 미국 살림 어땠나?
2017-12-06 16:55:36 입력



201711, 국내시장에서 기아차의 위력은 대단했다. 판매량은 지난 10월보다 30%나 늘었다. 승용RV 부문에서 현대차를 뛰어넘으며 국산차 시장 판매 1위에 올랐다. 하지만 미국 상황은 다르다. 기아차의 11월 미국 판매량은 44,302. 지난 3월 이후 최저점을 찍었다.



 

2016, 기아차는 미국시장에서 647,598대를 판매하며 역대 최고기록을 갈아치웠다. 201711월까지 기아차의 미국시장 성적은 546,629. 2017년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지금, 3년 연속 60만 대 돌파는 꿈으로 남을 가능성이 크다.

 

포르테, 쏘울 꺾고 기아차 모델 중 판매 1위 등극



 

지난 11,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은 기아차는 포르테(국내명 K3)였다. 20177, 포르테는 12,022대 판매를 기록하며 정점에 올라섰다. 하지만 포르테는 8월부터 4개월 연속 추락 중이다. 201710, 포르테는 1만 대 클럽에서 탈퇴하더니 11월엔 더 낮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포르테의 11월 판매 성적은 8,363. 1월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점수다.

 

미국에선 쏘렌토보다 싼타페가 더 인기 많아



 

국내 SUV 시장에서 쏘렌토의 인기는 최고다. 지난 10, 6,200대까지 판매가 줄어 기아차에 걱정을 끼쳤지만 기우였다. 쏘렌토는 118,107대 판매를 기록하며 국산 으뜸 SUV의 면모를 여지없이 뽐냈다. 3,585대 차이로 싼타페를 크게 따돌렸다.

 

미국시장에서도 쏘렌토는 강력하다. 11, 쏘렌토는 8,153대 판매를 기록하며 기아차 살림에 큰 도움을 줬다. 하지만 미국에서 쏘렌토의 인기는 싼타페보단 덜하다. 싼타페의 11월 판매량은 11,346. 기아차는 2018년형으로 진화한 쏘렌토로 다시 도전장을 내놨다. 기존 3.3 GDi 가솔린 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를 새로 짝지어 주행성능을 크게 높였다.


카니발, ‘국내에선 환대, 미국에선 홀대

 


국내시장에서 카니발은 기아차의 효자상품이다. 매달 국산차 판매 순위 TOP10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미국시장에선 좀처럼 기지개를 펴지 못하고 있다. 지난 11, 카니발(수출명 세도나)의 판매량은 1,289대로 초라했다. 2017년 하반기에 들어서곤 단 한 번도 월 2,000대 판매를 넘지 못했다.

 

이미 강력한 경쟁자들의 기에 눌린 지 오래다. 미국 미니밴 시장의 최고 포식자는 퍼시피카. 11월 판매만 13,195대에 달했다. 오딧세이와 시에나는 각각 7,823대와 7,670대를 기록하며 퍼시피카의 뒤를 따랐다. ‘버스 전용차로 이용권없는 카니발은 이빨 빠진 호랑이나 다름없는 모습이다.


글 이현성 기자

사진 기아자동차

 

 

로드테스트 기자

RELATED ARTICLE
현대 코나&기아 스토닉, 유로NCAP서 나란히 별 5개
현대자동차 코나와 기아자동차 스토닉이 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이후 유로NCAP)이 치른 충돌테스트에서 나란히 별 5개 최고점을 받았다. 어른 탑승자와 어린이...
현대·기아, 한국지엠, 마세라티, 벤츠, 토요타 리콜…총 12개 차종 319,264대)
① 현대·기아차제작사차명(형식)결함장치제작일자대상대수현대자동차아반떼(MD)브레이크 페달 스토퍼‘12.05.02.∼’14.02.28.191,387i30(GD)‘12.05.02.∼’14...
현대 엘란트라, 기아 포르테 브레이크등 결함…50만 대 리콜
현대자동차 엘란트라(국내명 : 아반떼)와 기아자동차 포르테(국내명 : K3)가 브레이크등 결함으로 미국에서 리콜에 들어간다. 대상은 총 50만 대. 2013~2014년형...

COMMENT
이 기사에 댓글 달기
확인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LOGIN
JOIN
MORE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운로 226, 316호   상호:로드테스트   사업자등록번호:214-14-37909   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 02756
발행·편집인:김기범   청소년보호책임자:김기범   등록인:2013년 7월 31일   전화:(02)533-7477   이메일:ceo@roadtest.kr
Copyright(c) 2013 Roadtes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