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곡선을 사랑한 디자이너, 루이지 꼴라니
2018-01-09 17:55:06 입력

 

자동차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직선과 곡선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곡선만을 지향한 디자이너가 있다. 그의 이름은 루이지 꼴라니(Luigi Colani). 파리 소르본느 대학에서 공기역학을 전공한 그는 올해로 90살을 맞이했다. 70여 년 동안 디자인한 작품만 수천여 점.

 


자동차는 꼴라니의 디자인 세계관을 가장 잘 보여주는 제품이다. 스스로 이렇게 말하기도 했다. “인간은 그저 자연을 관찰만 하면 된다. 그곳에서 완벽한 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90%는 자연에서, 10%는 멍청한 꼴라니가 번역할 뿐이다.”

 

꼴라니의 디자인에선 직선을 찾아볼 수 없다. 그는 정원을 거닐며 관찰한 자연 속 생물들에서 해답을 찾은 까닭이다. 작은 풍뎅이와 시냇물, 바람에 몸을 흔드는 잎사귀가 영감의 원천이었다. 바이오 디자인(Bio Design). 꼴라니는 자연에 뿌리를 둔 디자인의 선구자였다.

 


그의 디자인이 생소하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자연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디자인과 멀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꼴라니는 오늘날 둥근 손잡이를 가진 카메라의 모태 캐논 T901986년 그려냈다. 사람 귀를 본 따 최고의 착용감을 자랑하는 최신 디자인 애플의 이어팟을 꼴라니는 수십 년 전 먼저 구상하기도 했다. 꼴라니는 곡선을 고집했지만 제품의 사용 목적을 잃는 법이 없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멋진 자동차라도 빨리 달리지 못하면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없다.” 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꼴라니의 확고한 세계관이다. 꼴라니는 빠르고 안정적으로 달리는 자동차를 빚기 위해 공기역학에 주목했다. 바람을 효과적으로 가르는 디자인 덕분에 연료 효율은 덤으로 따라왔다.

 


1963년 빚은 BMW 700이 대표적이다. 꼴라니는 세계 최초로 플라스틱 모노코크 보디로 차체를 만들고 무게를 350으로 묶었다. 공기역학계수는 Cd 0.22. 꼴라니의 BMW 700과 같은 공기역학계수를 지닌 양산차는 2013년 처음 등장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CLACd 0.22에 다다를 수 있었다. 꼴라니는 CLA보다 무려 50년 앞서 실현한 셈이다. BMW 700은 가벼운 무게에도 불구하고 꼴라니의 공기역학 디자인 덕분에 시속 200를 돌파했다.

 


꼴라니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차를 주무르기도 했다. 프로젝트를 위해 페라리와 손잡고 테스타 도로 꼴라니(Testa D’Oro Colani)를 빚었다. 심장은 페라리 테스타로사의 180° V12 5.0L 가솔린 엔진에 트윈 터보차저를 얹어 최고출력 750마력, 최대토크 91.7·m를 뿜어냈다. 마침내 1991, 미국 유타주의 소금사막에서 꼴라니는 테스타 도로로 시속 351를 돌파했다. 세계 신기록이었다.

 


1995년엔 연료효율 개선에 초점을 맞춘 트럭을 선보였다.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2005 콘셉트다. 꼴라니는 거대한 크기의 트럭이 공기 저항에 맞서 달리는 모습을 보고 유선형 트럭을 떠올렸다. 네모반듯한 얼굴을 지우고 꼴라니만의 색깔로 채워 나갔다. 그 결과 기존 디자인보다 연료효율이 50% 높은 트럭을 완성했다. 지난해 말 등장한 테슬라의 전기트럭 세미(Semi)가 떠올랐다. 꼴라니는 테슬라보다 23년이나 앞서 트럭의 공기역학 중요성에 주목한 셈이다.

 


201712, 자연을 사랑한 괴짜 디자이너 꼴라니가 한국을 찾았다.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는 자연을 디자인하다: 루이지 꼴라니 특별전이라는 이름으로 꼴라니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올해 325일까지 동대문 DDP 배움터를 찾으면 시속 600돌파를 목표로 디자인한 스포츠카 T600의 모습도 실제로 볼 수 있다.

 

이번 주말, 자연을 사랑한 괴짜 디자이너 꼴라니의 작품 세계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글 이현성 기자

사진 루이지 꼴라니(www.colani.org), 테슬라


로드테스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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